만든 과정1.
큰글자 부리체
기초 연구
목적모바일 화면에서 큰글자 부리체가 사용되는 예시나 선행 연구가 없었기에, 큰글자 활용을 연구하기 전 큰글자 부리체에 관한 기초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했다.



방법먼저, 큰글자 부리체의 기초 연구를 위한 실험 기준을 정립하기 위해, 기초적인 심미성과 가독성, 판독성을 갖춘 부리체 큰글자의 글자 속성을 파악하고자 했다. 연구자와 예비 디자이너가 참여한 두 차례의 평가를 거쳐, 기준점이 될 수 있는 글자 속성을 발견하였다. 이후, 일반인 대상 큰글자 부리체를 적용한 기본 모바일 컴포넌트 실험을 통해 사용성과 심미적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진행 과정
(1) 실험기준 정하기
1차 평가 > 
기초적인 심미성, 가독성, 판독성을 확보한 글자 속성 마련
3,150개의 화면
 



3,150개의 화면을 판별하여 192개로 추려내는 과정



2차 평가 >
예비 디자이너 20인과 함께 심미성을 갖춘 글자 속성 정립

2차 실험에 참여한 예비 디자이너 20인



(2) 부리체 기초 연구

3차 평가 >
일반인 100인을 대상으로 기본 모바일 컴포넌트에 큰글자 부리체를 적용하여 큰글자 부리체에 대한 심미성, 가독성, 판독성 기초연구를 진행.


실험세트 예시


2.

큰글자
적용연구


목적모바일 시각환경에서 큰글자의 사용성과 심미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방법 큰글자를 모바일에 적용하기에 앞서, 서체에 따른 사용자의 선호도와 사용성을 조사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큰글자 민부리체 기초 연구를 추가로 진행하여 기초적인 심미성과 가독성, 판독성이 확보된 큰글자 민부리체의 글자 속성을 도출했다.

큰글자의 사용성과 심미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부리체와 민부리체 각각을 대표적인 모바일 컴포넌트(카드, 리스트, 알림 등)에 적용하여 일반인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진행 과정(1) 실험기준 정하기
1차 평가 > 기초적인 심미성, 가독성, 판독성을 확보한 글자 속성 마련

4,050개의 화면

연구자 3인이 4,050개의 화면을 판별하여 222개로 추려내는 과정




2차 평가 >
예비 디자이너 20인과 함께 심미성을 갖춘 글자 속성 정립

2차 실험에 참여한 예비 디자이너 20인




(2) 큰글자 적용연구
3차 평가 >일반인 132인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모바일 컴포넌트에서 부리체 큰글자와 민부리체 큰글자를 적용하여 사용자 선호도 평가 진행









@2024.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졸업전시. 임이솔, 하은지, 황민영 All rights reserved.                        @Hongik University Visual Communication Design Graduation Show 2024. Lim Leesol, Ha Eunji, Hwang Minyoung All rights Reserved.